원 페달 드라이빙 사용하기
원 페달 드라이빙 기능은 타력 주행 중 패들 쉬프트 레버를 조작해 회생 제동량을 조절하는 기능입니다.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고 차량을 정지하도록 도와줍니다.
타력 주행이란?
주행 중 브레이크 페달과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어 조작을 멈춤으로써 동력을 소비하지 않고 관성을 이용하여 운전하는 것을 말합니다.
원 페달 드라이빙 기능을 사용하려면 타력 주행 중 왼쪽 패들 쉬프트 레버()를 당긴 채로 0.5초 이상 유지하십시오.
-
차량 속도가 3 km/h 이상일 때 당겼던 레버를 놓으면 기존에 설정한 회생 제동 단계로 돌아갑니다.
-
차량 속도가 3 km/h 이하일 때는 당겼던 레버를 놓아도 차량이 정지할 때까지 제동량을 계속 올립니다.
-
차량이 정지한 후에 레버를 놓으면 정지 상태를 유지합니다.
-
차량 및 도로 상태에 따라 원 페달 드라이빙 기능이 작동해도 차량 정지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. 주변 상황을 살핀 후 필요할 경우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직접 감속하십시오.
-
왼쪽 패들 쉬프트 레버(
)를 당긴 채로 유지하여 제동량을 올리는 도중에 가속 페달을 밟을 경우, 원 페달 드라이빙 기능이 아이 페달(i-PEDAL) 기능처럼 작동하여 더 이상 레버를 통해 속도를 조절할 수 없게 되므로 작동해도 차량 정지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. 주변 상황을 살핀 후 필요할 경우 주의하십시오.
다음과 같은 상황에서는 원 페달 드라이빙 기능의 차량 정지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해도 차량이 움직일 수 있습니다. 차량을 정차할 때는 반드시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십시오.
-
경사로에서 주행 중인 경우 및 출발과 정차를 반복하는 경우
-
경사가 끝나는 지점을 지나고 있는 경우
-
빙판길, 눈길, 빗길, 모래길, 진흙탕 및 기타 미끄러운 도로에서 주행 중인 경우
-
바퀴가 정렬되지 않은 경우
-
휠 슬립 및 휠 스핀이 발생하는 경우
-
적재 중량이 높은 경우
-
차량이 측면으로 기울어진 경우
-
타이어가 심하게 마모된 경우
원 페달 드라이빙 기능을 사용하여 차량을 정지한 후 자동으로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(EPB)를 체결할 수 있습니다.
차량을 정지한 후 아래의 조건 중 하나를 만족하면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(EPB)가 자동으로 체결됩니다.
-
안전벨트를 해제한 후 운전석 도어를 연 경우
-
'N' (중립) 단으로 변속한 경우
-
후드를 연 경우
-
트렁크를 연 경우
-
정차 후 5분이 지난 경우
-
기타 원인에 의해 원 페달 드라이빙 기능의 작동이 제한된 경우